전화문의
02-552-0946
진료시간
평일, 토요일 10:00 ~ 17:00
점심시간 13:00 ~ 14:00
목요일 휴진
공휴일, 일요일 휴진
상담예약은 진료시간 이후에도 가능합니다
인후염
인후두 부위는 바이러스나 세균감염 시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 쉽게 염증이 생깁니다. 또 소화의 문제나 스트레스의 문제를 통해서도 인후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01 인후염 개요
인두/후두의 역할

-기도의 보호: 후두개를 수시로 열고 닫아 노폐물의 침입을 막아줍니다.
-발성: 후두에 포함된 성대의 떨림과 공명으로 목소리를 내줍니다.
-호흡작용: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성문의 넓이를 조정하여 호흡량을 조절합니다.
-흉곽의 고정: 인위적으로 후두를 닫으면 숨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인후염이 발생되면 침을 삼키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따끔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이물감, 가래낀 느낌, 목조임 증상 등이 느껴집니다. 인후염이 발생되는 원인은 다른 질환과는 달리 특수성이 있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올바른 치료의 시작입니다.

감염성 소화기성 면역불균형
병명 인후염,편도염,후두염 역류성인후염, 역류성후두염 신경성인후염, 매핵기, 히스테리구
원인
  • 1.세균
  • 2.바이러스
  • 3.진균
  • 1.위산역류
  • 1.스트레스, 과로, 피로
  • 2.대사장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 3.신경장애: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 4.내분비장애: 산후, 생리, 갑상선등
양방치료 항생제,항바이러스제,항진균제 위산억제제 신경안정제, 호르몬제, 당뇨약, 고지혈증약, 항우울제

인후두의 이물감, 가래낀 느낌이 있을 경우 인후두 부위에 실제로 병변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실제로는 병변이 없는데도 이물감을 느끼는 사례도 많기 때문입니다. 인후두에 염증이나 부종병변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는 매핵기로 진단하여 신경계 처방인 소통음을 쓰게 됩니다.

실제 인후두에 병변이 있는 경우라면 소화기적인 문제 여부를 다시 살펴보아야 합니다. 목감기로 인해 발생된 인후염이라면 호흡기 처방인 윤폐탕을 적용하고, 역류질환이 동반되어 있다면 소화기 처방인 보혈음을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02 소화기 질환 때문에 생기는 역류성인후염

위장의 특정 물질이 역류하면서 인후두 점막까지 자극을 주어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로 역류성인후염이라 진단합니다. 야식이나 비만, 자극적인 음식섭취, 스트레스 등이 역류질환의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질환입니다. 분명 호흡기관인 인후두에 생기는 경우이기는 하나 역류성식도염에서 이어진 질환이기 때문에 소화기적인 치료가 적용되어야 쉽게 치료됩니다.

본원에서는 역류성인후염을 보혈음 처방을 통해 치료합니다. 보혈음 처방은 소화기 질환에 쓰이는데, 역류성인후염은 소화기 질환으로 진단하기 때문입니다. 위산의 양을 조절하여 위산과다를 치료하고, 반대로 담적형인 경우 위산분비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소화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 역류하는 원인을 해결하면 역류성인후염은 빠르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Click! 역류성식도염 설명과 치료방법 자세히 보기
03 스트레스에 취약한 인후두 불편감, 매핵기

매핵기에 의해 인후두 불편감이 발생했다면 겉으로는 병변이 보이지 않고 가래도 없습니다. 인후두 점막 아랫쪽에 담이 형성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겉으로 병변은 없지만 환자는 매우 강한 이물감, 목조임, 가래낀 느낌을 증상으로 느끼게 됩니다. 컨디션에 따라서 혹은 과로 정도에 따라서 이물감 덩어리가 커지거나 작아지기도 하고 위치가 조금씩 바뀌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신경계 처방인 소통음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날카로워진 신경을 가라앉히고 인후두 주변에 담이 맺힌 것을 묽게하고 순환시켜 덩어리를 작아지게 하는 것입니다. 또 진액의 순환을 돕기 위해서는 탁혈을 개선하는 처방이 함께 적용되는 것이 좋습니다.

Click! 매핵기질환의 설명과 치료방법 자세히 보기
04 호흡기적인 문제로써의 인후염

세균,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급성인후염이 발병하면 고열, 두통, 기침을 동반하여 증상이 발생합니다. 쉽게 말하는 목감기 증상이 바로 급성인후염입니다. 목감기가 걸렸을 때 쉰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후두개 안쪽에 성대가 위치하기 때문으로 후두의 염증이 성대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항생제 혹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여 빠르게 열을 내리고 인후두 부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목감기가 자주 걸리면서 인후두가 약해지면 만성 인후염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감염이 없어 열이 없는데도 목통증, 목이물감, 쉰목소리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급성으로 발생했던 인후두 부위의 염증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문제와 교감신경 항진으로 인해 염증반응이 끊임없이 발생하는 문제, 인후두 점막의 건조로 인해 주변 공기의 자극에 민감해지는 문제 등이 만성인후염을 심해지게 하는 요인입니다.

만성인후염을 악화시키는 요인

목감기 시 염증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교감신경 항진으로 면역과잉이 나타나 끊임없이 염증반응이 생기는 경우 인후두 점막의 건조로 인해 점액층이 얇아져 주변 공기의 자극에 취약해짐

본원에서는 윤폐탕 처방을 통해 인후두에 쌓인 염증물질을 배출하고, 항진된 교감신경을 내려주어 면역과잉을 해결합니다. 교감신경이 안정되면 염증반응이 서서히 줄어들어 인후두에 새로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줍니다. 또, 윤폐탕은 체내 부족한 진액을 보해주는 효과를 통해 인후두 점막에 두터운 점액층을 형성합니다.

05 만성인후염을 치료할 때는 면역균형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됩니다. 그렇다고, 면역력을 너무 항진시키면 약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도 고열을 일으키고 염증이 큰 범위로 번집니다. 심지어 위험균이 아니고 평이한 성분의 물질에도 방어하려는 성질이 높아져 만성염증을 달고 살게 됩니다. 따라서, 인후염이 급만성을 오가거나 만성인후염으로 이미 진행된 상태에서는 무조건 면역력을 높이거나 무조건 면역을 가라앉히는 치료가 아니라 면역의 균형을 잡아주는 치료가 가장 좋습니다.

인후염 환자에게 가장 주의해야 하는 점은 교감신경의 항진 부분입니다.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세균에 대한 면역반응이 너무 세지고, 일상생활에서의 공기나 작은 이물질에 대해서도 염증을 일으킵니다. 또, 교감신경이 높아지면 체내 진액이 줄어들어 목이 건조해지는데, 인후두를 감싸는 점액층이 얇아지면 외부 공기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져 더 쉽게 염증이 생기고 상하게 됩니다.

본원의 윤폐탕 치료는 항진된 교감신경의 균형있는 안정을 통해 면역반응이 너무 세지지 않도록 해주고, 그렇다고 하여 감염에 취약해지지는 않도록 적절히 조절해줍니다. 그리고, 부족한 진액을 충분히 보해줌으로써 목을 촉촉하게 하고 인후두 점막에 점액층을 형성하여 호흡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목과 인후두 점막에 점액층이 두터워지면 외부의 작은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하고, 온도나 건조함 등의 자극으로부터 차단하여 인후두 조직을 보호해줍니다.

06 윤폐탕 처방의 인후염 치료
  • 01

    염증반응 감소

    염증반응을 줄여줍니다.

  • 02

    점액층 형성

    인후두 조직에 점액층을 형성해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합니다.

  • 03

    염증 배출

    인후두 부위의 염증인자를 배출합니다.

  • 04

    목통증 쉰목소리 개선

    인후염으로 인한 목통증과 목쉼 증상을 개선합니다.

  • 05

    감염증 예방

    감기바이러스와 세균감염을 예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