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문의
02-552-0946
진료시간
평일, 토요일 10:00 ~ 17:00
점심시간 13:00 ~ 14:00
목요일 휴진
공휴일, 일요일 휴진
상담예약은 진료시간 이후에도 가능합니다

비결핵항산균.녹농균.진균증.국균증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1-06-11

본문

본원에서는 결핵치료는 양방치료를 권해드립니다. 

결핵약이 독하긴 하지만 독한약을 써야만 결핵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비결핵항산균.진균증.녹농균증.국균증치료는 본원치료가 양방치료보다 낫다고 말씀드립니다. 

비결핵항산균.아스페질러스.녹농균등은 기회감염증으로 정상면역력을 가진 사람이면 감염되지 않기때문에 

독한약으로 치료보다는 염증치료+면역력개선치료를 권해드립니다. 


항결핵약.항진균제의 부작용으로는 크게 소화기증상과 신경계증상이 나타납니다. 

소화기 증상은 가볍게는 소화장애.오심.구토.식욕부진부터 심각한 수준으로는 간손상.신장손상까지 유발할수 있습니다. 

신경계증상은 시신경손상.말초신경손상부터 중증으로는 중추신경손상이 올수 있습니다. 


본인이 기회감염증에 해당하신다면 한방치료만으로 충분하다고 말씀드릴수 있으며 본원치료만을 하신다면

5.6단계치료를 하게 되며

양방치료와 병행한다면 3단계처방을 해드립니다. 

결핵약이나 진균제를 복용하게 되시면 비타민 비군을 챙겨 주십시요 비타민비군은

간손상.신경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탐부톨로 인한 시신경염예방효과가 있습니다. 

항진균제.항결핵약으로 인한 간손상.신장손상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비군대신 효모나 청국장환을 드셔도 좋습니다. 


자주묻는 질문 

질문:비정형결핵균이라 진단 받았습니다. 종류는 MAC라고 합니다. 치료기간은 어느정도 걸릴까요? 

답변: 환자분의 소화.신경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양방치료를 먼저 받고 오신 분의 경우 항결핵제로 인한 소화불량/속쓰림.체중감소.시력저하.공황장애등이 같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먼저 치료+체력개선.시력개선을 3개월정도 진행후 본격적으로 치료비중을 높여 5단계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양방치료 없이 한의원에 오신 경우 소화.신경불편이 없으시면 바로 5.6단계로 진행하게 됩니다.

MAC나 아비움균.압세수스.인터셀룰라균등 균종류에 따라 치료기간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환자분의 소화.심리.체력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집니다. 



비결핵항산균환자분 실제 상담사례

2014년 2월 말부터 감기를 소홀히 해 폐렴을 앓았습니다. 폐렴 완치 후부터 마른기침이 심해 이비인후과병원에서 진단 결과 기관지 확장증이라는 판정을 받고 수년간 치료를 해 왔습니다. 기침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면 기침이 덜 나긴 했는데 일시적이었습니다. 치료효과는 적어 거의 1년 내내 기침을 달고 살았어요. 날씨가 더워지면서 기침이 덜 하면 투약을 멈추긴 하였지만, 기침 때문에 더울 때 선풍기도, 에어컨도 켜지 못하고, 찬물도 마시지 못하며 생활하였습니다.

  

  그러다 2019년에 병명을 정확히 알고 치료하고자 종합병원에 가서 X-ray, 폐ct, 심폐기능검사, 객담(가래)검사 등 다양한 검사 결과 기관지 확장증과 비정형성 결핵이라는 병명을 판정받았습니다. 의사선생님은 비정형성 결핵(항산군)은 결핵 사촌이라 전염은 되지 않으나 치료방법이 어렵다고 말씀하시며, 차라리 결핵이면 6~18개월이면 완치될 수 있는데, 이 병은 현재까지 개발된 치료약이 없어 결핵을 치료하는 약으로 대체치료를 하겠으나 낫을 확률은 30%, 현상유지 40%, 더 악화될 확률도 30% 정도인데, 아직은 60대 초반이니 희망을 갖고 치료해 보자고 말씀하시며 기관지 확장증에 따른 기침약을 처방받아 복용하였습니다.

  

  금년 2월과 3월 검사에는 기관지 확장증과 비정형성 결핵이라고 전과 같은 소견이었으나, 5월 초에 실시한 객담(가래)검사에서는 비결핵성항산균이 조금 나와, 결핵 치료약을 5월 20일부터 자기 전에 한번 먹는 약을 처방받아 1주일간 복용하였습니다. 그런데 눈에 이상증상이 와서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여 한 가지 약을 빼고 2주 동안 복용하였습니다.

  

  5. 22일 실시한 혈액 검사에서는 혈액에는 이상이 없다고 하시며, 한 가지 빠진 약의 대체약이 없으니 그 약 대신 매일 주사를 맞아야 하는데 매일 엉덩이 주사는 어려우니, 팔에다 주사를 놓을 수 있는 시술을 하고 매일 맞아야 한다고 하니 너무 걱정이 되고 매우 불안합니다. 그러던 중 인터넷을 통하여 윤제한의원을 알게 되어 원장님께 상담 의뢰를 하게 되었습니다. 원장님께서 희망의 등불이 되어주시길 간절히 소망하며 고견을 기다리겠습니다.


사례설명 

시신경손상을 유발하는 양약은 에탐부톨이라고 합니다. 

에탐부톨대신 입원하여 항생제 주사치료를 권하던중 본원에 치료가능여부를 물어보시는 분입니다. 이분의 경우에는 양약치료 없이 한약만으로 비정형성 결핵치료를 원하셔서 현재 5단계 치료중입니다. 비결핵성항산균에 감염되는 환자분의 특징인 말을 많이하는 직업.찬공기에 노출되면 기침 컨디션이 안 좋으면 진한가래를 모두 가지고 있으셨습니다. 





  • 조회수
    10,850
  • 조회수
    9,365
  • 조회수
    6,987
  • 조회수
    6,681

검색